DokuWiki

It's better when it's simple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ko:search

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검색

검색은 (기본 탬플릿을 사용한다면) 상단 우측 “검색” 입력상자를 통해 실행됩니다.

문법

기본적으로 DokuWiki는 논리적 AND 검색을 실행합니다. 이는 모든 검색어가 질의에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은 항상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

DokuWiki의 고급 질의 문법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모든 문법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질의에 입력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서 꺽쇠 괄호 [ … ]를 사용하겠습니다.

제외하고 싶은 단어 (-)

검색 결과에 포함된 키워드를 제거하려면 키워드 바로 앞에 대시 -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질의 [ 도쿠위키 -플러그인 ]은 “도쿠위키”를 포함하고 “플러그인”을 포함하지 않는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 문법은 키워드뿐만 아니라 아래에 설명하는 부분 일치, 구문 검색, 네임스페이스 (이름공간) 검색과 그룹 검색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확한 구문을 제거하기 위하여 [ -"제외하고 싶은 구문" ]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분 일치 (*)

키워드 앞이나 뒤에 별표 *를 붙여 부분 일치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위키 ]는 오직 “위키”만 검색하지만, [ *위키 ]는 “도쿠위키”도 검색합니다 (뒷부분 일치). 또한 [ 도쿠* ][ *쿠위* ]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분 일치).

*는 “확장 검색자 (와일드카드)“가 아님에 주의하세요. 즉, *는 키워드 사이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 도쿠*키 ]로는 아무것도 찾을 수 없습니다.

구문 검색 ("")

[ "도쿠위키 설치" ]와 같이 단어 주위에 쌍따옴표를 붙여서 정확한 구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임스페이스 (이름 공간)내 검색 (@)

여러분은 네임스페이스에 한정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네임스페이스 안의 페이지를 검색하려면 네임스페이스 앞에 @ 혹은 ns:를 붙여주세요. 네임스페이스 안의 페이지를 검색하지 않으려면 네임스페이스 앞에 ^ 혹은 -ns: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질의 [ dokuwiki @wiki ^wiki:docs ]]는 “dokuwiki”를 포함하고 “wiki”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며 “wiki:docs”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지 안는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질의 [ dokuwiki ns:wiki -ns:wiki:docs ]]도 같은 동작을 합니다.

OR 연산자 (|)

기본적으로 도쿠위키는 논리적 AND 검색을 하지만 검색어 사이에 |이나 or를 넣어 논리적 OR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의 [ 플러그인 | 템플릿 ]은 “플러그인”이나 “템플릿”을 포함하는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질의 [ 플러그인 or 템플릿 ]도 같은 동작을 합니다.

OR 연산자는 기본 AND 연산자보다 우선 순위가 낮습니다. 즉, 질의 [ 도쿠위키 플러그인 | 템플릿 ][ (도쿠위키 플러그인) | 템플릿 ]으로 표현 할 수 있지만, [ 도쿠위키 (플러그인 | 템플릿) ]으로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아래에 설명하는 그룹 문법을 사용하세요.

그룹 검색

괄호 ( … )를 단어 주위에 붙여 그룹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기 때문에, 우선 순위를 조절하기 위해 괄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의 [ 도쿠위키 -(플러그인 | @plugin) ]은 “도쿠위키”를 포함하고 “플러그인”을 포함하지 않으며 또한 “plugin” 네임스페이스에도 있지 않은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빠른 검색

페이지이름의 앞 부분을 입력하고 0.5초 정도 기다려 보세요. 대부분의 최신 웹 브라우저에서는 페이지이름과 일치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열린 검색

파이어폭스에서 열린 검색

열린 검색은 웹 사이트의 검색을 여러분의 브라우저에 추가하기 쉽게하는 표준입니다. 모든 최신 브라우저에서 지원합니다. 도쿠위키는 열린 검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파이어폭스에 위키 검색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다른 브로우저도 비슷한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1. 브라우저에서 위키를 열어주세요.
  2. 검색 필드의 왼쪽에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세요.
  3. “DokuWiki 추가”를 선택하세요 1)

검색 색인에 대한 몇가지 배경 지식

도쿠위키는 큰 위키도 매우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색인을 사용하며, 어떤 것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색인은 현재 데이터로 채워져야 합니다. 페이지 내용에 관한 정보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볼 때 추가되고 수정됩니다. 각 페이지는 보이지 않는 이미지를 포함하며 (webbug) 이미지는 필요하다면 색인 갱신 과정을 호출합니다. 2) (즉, 페이지의 시간이 색인의 시간보다 더 최근일 경우입니다.)

색인은 index 디렉토리에 있는 page.idx, w[n].idxi[n].idx 파일로 구성됩니다. w[n].idx는 위키 페이지에 나타나는 n의 길이를 가진 (정지 문자를 제외한) 모든 단어를 포함합니다. w[n].idx 파일의 모든 행에는 해당 i[n].idx 파일에 있는 행이 있으며, i[n].idx 파일은 pn*freq의 형식으로 페이지 참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npage.idx의 행 번호이며, freq는 얼마나 자주 그 단어가 페이지에 보이는지를 나타냅니다. 복수 페이지 참조는 콜론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indexer는 언어별 정지 문자 파일을 사용하며 이 파일은 색인되지 않는 (예를 들어 영어의 “the”와 같은) 매우 일반적인 단어들의 목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단어를 검색하면 아무런 결과도 보내주지 않습니다. 이 정지 문자 파일은 도쿠위키 언어 폴더에 있으며, 즉 <dokuwiki>/inc/lang/<language>/stopwords.txt 파일이며, 여러분은 해당 언어에 색인되지 말아야 할 단어를 추가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적절한 폴더에 있는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색인이 없는 이전 버전에서 여러분의 위키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색인이 만들어질 때까지 아무런 검색 결과도 나오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위키를 탐색하여 색인이 만들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제공된 명령행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색인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1)
여러분 위키에 다른 이름을 붙였다면 이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2)
webbug는 다른 작업에도 사용되는 점에 주의하세요. http://forum.dokuwiki.org/post/3116 페이지를 보세요.
ko/search.1315017626.txt.gz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1-09-03 04:40 저자 183.100.1.8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CC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