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kuWiki

It's better when it's simple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ko:pagename

페이지 명명법

DokuWiki내의 페이지 이름은 자동으로 소문자로 바뀝니다. 특수 문자는 ., -, _만 허용되며, 다른 모든 특수 문자는 밑줄문자(_)로 바뀝니다. 콜론문자(:)는 이름공간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deaccent옵션이 활성화(기본 설정)된다면 특정 지역에서 쓰이는 문자와 악센트 문자들은 풀어 쓴 형태로 바뀌게 되거나 악센트 제거된 문자로 바뀝니다. 반드시 주의) 모든 언어에서 지원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CJKV(중국, 일본, 한국, 베트남)언어권의 문자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본 템플릿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템플릿에서 페이지 왼쪽 상단의 경로에 전체 페이지 이름과 이름공간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이 페이지의 이름은 wiki:ko:pagename 입니다.

InterWiki를 사용하여 다른 위키들에 연결할 때 각 위키들이 제한하고 있는 이름에 연결해야 합니다. 심지어 CamelCase나 WikiWord가 config파일을 통해 설정되어 있을 때도 페이지 이름은 소문자로 남아있습니다.

페이지 이름과 이름공간

이름공간은 디렉토리로 페이지명은 디렉토리 안에 있는 파일로 그림을 그려 볼 수 있습니다.

a:b:c 페이지 이름은 아래 그림 처럼 그려 볼 수 있습니다:

   root 이름공간 (언제나 존재)
     |
     └── 'a' 이름공간
           |
           └── 'b' 이름공간
                 |
                 └── 'c' 페이지 이름

:!: 같은 이름공간 안에서도 페이지 이름과 이름 공간을 동시에 같은 이름으로 줄 수 있습니다. 윗쪽 예처럼 그리면 a:b 페이지 이름은 아래처럼 그려 볼 수 있습니다:


   root 이름공간 (언제나 존재)
     |
     └── 'a' 이름공간
           |
           └── 'b' 페이지 이름 ( 윗쪽 그림의 'b' 이름공간와 혼동되지 않음) 

페이지 이름 생성

웹 브라우저가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이름을 요구할 때, DokuWiki는 페이지를 새로 만들 수 있는 옵션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사용자의 접근 권한에 달려있습니다.) 이 것은 직접 원하는 페이지의 이름 URL을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을 하거나 다른 DokuWiki 페이지에서 새로운 페이지 이름 링크를 만들고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페이지 이름의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 이름공간을 포함하고 있다면 이름공간 역시 새로 만들어 집니다.

페이지 이름 삭제

페이지 이름을 수정하거나 페이지 내의 모든 내용을 지워버리면 DokuWiki는 자동으로 페이지 이름을 삭제합니다.

Hacking the Core for mixed case names

이 문단은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마저 번역해주세요.

번역

english version: dokuwiki-2006-11-06.

Add your email here if you created translated or modified whole or part of this page.

  • jk Lee - real mail domain is gmail, not zoo.com for spam filtering 2007-2-6 created
ko/pagename.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1-16 06:32 저자 211.232.41.42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CC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