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kuWiki

It's better when it's simple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ko:images

그림과 미디어 처리

그림 문법을 사용하여 DokuWiki페이지에 다른 파일들을 집어 넣거나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플래쉬파일이 바로 페이지 위에 보여질 수도 있고, PDF문서 처럼 단지 다른 문서로부터 링크만 있을 수 있습니다. 역시 세부적인 정보는 mime 타입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새로운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편집 툴바의 그림 삽입 아이콘을 사용하면 됩니다.

파일을 업로드하려면 오른쪽 하단의 업로드 폼을 이용하면 되며 옵션으로 파일에 새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파일 확장자를 정확하게 입력해야합니다! 만일 이름에 새로운 이름공간을 사용한다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반드시 조심: 만일 관리자가 ACL이 업로드를 지원하도록 한다면 어떤 사용자는 업로드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권한이 없는 사용자는 업로드 폼을 볼 수 없습니다.

Caching

DokuWiki는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외부 그림들은 캐시해 놓으려고 합니다. 만일 외부 그림들을 캐시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아래처럼 nocache 인자를 추가합니다.

{{http://de3.php.net/images/php.gif?nocache}}

크기 조정과 함께 nocache인자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http://de3.php.net/images/php.gif?300x50&nocache}}

모든 페이지 로드시마다 외부 서버에 접근하는 것은 매너없는 행동일 수도 있으므로, 대신 DokuWiki가 캐시 시간 설정으로 정해진 시간마다 다시 그림을 캐싱하도록 이recache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de3.php.net/images/php.gif?recache}}

크기 변경

만일 libGD라이브러리 지원 가능하게 PHP가 설치되어 있다면 페이지에 삽입된 크기 변경된 그림은 서버에 만들어 집니다. – GD라이브러리를 찾을 수 없다면 브라우저는 다운로드 후에 크기를 바꾸려고 합니다.

반드시 조심 : 저작권 제한 때문에 libGD는 종종 GIF 파일 지원 없이 컴파일 됩니다. – GIF 그림은 그런 경우에는 크기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연결

DokuWiki는 페이지에 그림이 삽입되고 해당 그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도 허용합니다. 또, 다른 페이지로 링크가 되지 않는 그림들을 포함하도록 하거나 실제 크기 그림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하는 것 역시 허용합니다.

기본으로 그림을 클릭하면 detail.php 템플릿 파일을 이용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표준 detail.php파일은 그림에 포함된 EXIF, IPTC 메타정보(제목,만든 사람, 날짜 등등) 목록을 이용하여 자세한 내용과 더 큰 그림을 보여줍니다.

다음의 문법은 그림을 실제 크기로 보여 주며 클릭시 그림의 메타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wiki:dokuwiki-128.png}}

상세 정보를 보고 싶다면 왼쪽 그림을 클릭해 보세요.

단지 실제 크기의 그림을 보고 싶다면 상세 정보 페이지의 그림을 클릭하면 됩니다. 종종 작은 크기로 삽입된 그림에서 실제 크기 그림으로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삽입된 그림을 클릭하여 실제크기 그림을 바로 보고 싶다면 “direct”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wiki:dokuwiki-128.png?direct}}

실제 크기 그림을 보려면 왼쪽 그림을 클릭해 보세요.

삽입된 그림에 “nolink” 옵션을 사용하여 다른 페이지로 연결이 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wiki:dokuwiki-128.png?nolink}}

왼쪽 그림을 클릭해 보세요. 볼 수 없지 않습니까?

계속 바뀌는 그림

때때로 이 그림처럼 계속 바뀌는 그림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http://www.cowpimp.com/ButtonMaker/button.php?barPosition=50&leftText=Dynamic&leftTextColor=ffffff&rightText=IMG&rightTextPosition=54}}

동작하지 않는군요:

button.php

이것은 DokuWiki가 그림은 .php가 아니라 .gif,.jpg,.png 확장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CGI 인자에 &.png 같은 추가 CGI 인자를 더 하면 됩니다. – CGI는 이 알수없는 인자를 무시하지만 DokuWiki는 그림으로 간주합니다.

물음표를 맨 끝에 추가하면 DokuWiki는 CGI인자를 캐쉬 옵션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http://www.cowpimp.com/ButtonMaker/button.php?barPosition=50&leftText=Dynamic&leftTextColor=ffffff&rightText=IMG&rightTextPosition=54&.png?}}

어찌되었든 아래 사이트들에서 버튼 이미지 생성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 삭제

간혹 업로드하기 전에 기존 미디어 파일을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삭제를 위해서는 ACL 기능이 동작하게 하고 지우려는 사용자는 해당 파일에 대해 삭제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파일은 쓰레기통 아이콘을 이용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 삭제 FAQ 참조

번역

english version: dokuwiki-2006-11-06.

Add your email here if you created translated or modified whole or part of this page.

  • jk Lee - real mail domain is gmail, not zoo.com for spam filtering 2007-2-5 created
ko/image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2-06-25 08:57 저자 ara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CC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